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튜브] 게으름에 대한 이유?

최근 해야 하는 일이 늘어남과 동시에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하는 고민만 늘고 일이 진행되는 느낌이 없는 사이에 유튜브에서 게으름과 관련된 영상을 보았고 그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우선 이 영상에서 사람이 느끼는 게으름은 하기 싫다가 아닌 불안에 의한 두려움으로 인해 안전을 느낄만한 행동만을 하는 과정에서 도전을 하고 이가 게으름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렇기에 게으름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 두려움을 줄일 필요가 있고, 개인의 기준을 정하고 기준을 통해 오만이 아닌 자신의 파악할 수 있도록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자기기만 버리기
  2. 구체적으로 책임 범위 설정하기
  3. 현실 인정하기(= 상상과 현실의 격차 줄이기)

타인의 비난 또는 비판이나 사회적 압박이 두려움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실을 인정하는 것에도 세 가지 기준이 있다.

  1. 구체적인 근거 찾기
  2. 비난 또는 비판을 통해 상대방이 이익을 얻어가는가
  3. 내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인가

최종적으로 느낀 것은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도움이 되는가를 본인만의 기준으로 판단하면 비판이나 비난도 정보로써 받아들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아닌 성장을 할 수 있다. 두려움이 사라져 게으름도 해소될 수 있다.

 

현 상황에서 내게 도움이 될만한 부분은 현실을 파악하고 인정하고, 수치를 사용한 구체적인 책임 범위를 설정해 일을 하나씩 해결해 나아가는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글을 읽거나 영상을 보신 분들은 어떤 부분에서 게으름을 느꼈고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느꼈나요? 영상을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제로 적용해 봅시다.

 

참고

고지능자의 게으름은 해결 방법이 다른 이유, 뱀의 지혜